행복하데이

향기가 좋은 꽃나무로 인기 많은 천리향 키우기 어렵지 않아요. 화원에서 또는 마트나 시장에서 천리향 꽃나무 화분 하나 집으로 가지고 와서 키우는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우는 방법과 꽃피는 시기 그리고 물주는 방법 등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천리향 화분

보기에도 좋고, 아기자기하게 모여있는 꽃잎이 앙증맞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특히 향기가 좋아서 꼭 집에 향수를 뿌려놓은 듯한 그득한 향이 너무 좋은 천리향입니다.

 

고급스러우면서도 매력적인 천리향 꽃피는 시기는 바로 지금입니다. 날씨가 따뜻해지는 초봄, 3월에서 4월사이에 천리향 꽃이 핍니다. 서향나무라고도 불리는데요. 집 안에 온도에 따라서 2월 중순부터 꽃 피는 시기가 조금 빠른 아이들도 있습니다. 실내 온도가 제각각이기 때문에 날짜를 세기보다 온도를 맞추는 것이 더 쉽게 꽃을 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천리향 키우기 좋은 온도는 3~4도 입니다. 입춘이 지나고, 온도가 슬금슬금 올라올 때가 좋습니다. 추위를 견뎌야 꽃이 핀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집 안에서만 따뜻하게 키우면 꽃을 보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천리향 이름이 나온 유래는 , 꽃이 피면 향기가 천리 밖까지 난다는 이유에서 천리향 이라는 이름이 지어졌다는 설이 있습니다. 그만큼 정말 향이 좋습니다. 천리향 화분을 집에 들인 분이라면, 꼭 꽃을 피워보시기 바랍니다.

 

 

 

천리향 키우기 방법은 까다로운 편입니다. 꽃집 사장님도 몇몇 분들은 키우기 쉽지 않은 화분이라고 말씀해주시는 분들도 종종 계시거든요. 그럼에도 한번 천리향 꽃 향기를 맡은 사람이라면, 포기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계속 시도해보고 싶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보통 봄이나 겨울에 화원에 나옵니다. 이 때 화분에 담겨 시중에 판매가 시작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집 안에서 키울 때 베란다에서 키우는 걸 추천합니다. 실내보다 밖에서 키우는 게 더 잘 자랍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추운 겨울을 버티고 나면, 꽃이 예쁘게 핍니다. 

 

천리향은 물 좋아하고, 햇빛도 좋아합니다. 옥상에 올려놔도 잘 자랍니다. 직사광선을 내려쬐도 괜찮습니다. 노지에서 더 잘 자라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천리향 키우기 할 때 웬만하면 장소를 옮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분갈이를 할 때도 뿌리는 건드리지 않는 게 좋습니다. 예민한 식물이기 때문에 뿌리 정리하지 말고 그냥 그대로 심어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중간에 살짝 시들하거나 그렇다면, 물주기 할 때 영양제를 섞어서 주면 좋습니다. 이것저것 다 귀찮다 싶다면, 물만 잘 주고 바람만 잘 쐬어주어도 잘 자랍니다. 식물 잘 키우는 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흙이 마르지 않게 물을 주고, 통풍을 시켜주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천리향 키우기 뿐만 아니라 다른 식물들을 키울 때 통풍을 시키지 않는데, 식물 키울 때 통풍 중요합니다. 바람을 쐬주어야 식물을 숨을 쉬고 튼튼해집니다.

 

천리향 물주기는 기본적으로 3일에 한번 흠뻑 주면 됩니다. 이게 보통입니다. 물좋아하고, 햇빛 좋아하기 때문에 물도 듬뿍, 햇빛도 듬뿍 받을 수 있게 키우기 하면 걱정없이 잘 자라는 천리향입니다. 온도가 너무 따뜻하면, 꽃이 떨어져버리기 때문에 이 점 주의하면서 키워주세요. 

 

천리향 꽃망울이 그냥 떨어져버린다면, 온도와 통풍이 잘 되지 않아서 그런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추운 곳에서 지내야 싱싱합니다. 그리고 꽃이 피어있는 상태에서 분갈이를 한다면, 천리향이 몸살을 겪으면서 자연적으로 떨어지는 현상입니다.

 

 

아, 참고로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천리향은 대부분 수나무랍니다. 열매는 못 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