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데이

날씨가 따뜻한 3월의 어느날입니다. 추웠던 겨울이 가고 찬바람이 잦아들니 파란 하늘이 눈에 들어옵니다. 조금 있으면 길가에 그리고 공원에 꽃들이 만발하겠지요?

 

계절 상관없이 집에서 화사하고 예쁜 꽃을 보고싶다면, '제라늄' 추천합니다. 꽃이 피고 지고를 반복하기 때문에 자주 꽃구경을 할 수 있습니다. 기르는 방법도 어렵지 않고, 대부분 화원에서 항상 구비하고 있어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제라늄은 다양한 품종을 가지고 있어서 제라륨 종류가 다양합니다. 색상과 모양에 따라 이름이 다릅니다.

로즈버드 제라늄, 랜디제라늄, 벤쿠버제라늄, 유럽제라늄이 가장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키우는 방법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키우기 최적의 온도는 21~25도가 적당합니다. 즉 20도 전후로 온도를 맞춰주면 됩니다. 햇빛 받는것과 통풍이 잘 될수록 잘 자라고 꽃도 잘 핍니다.

 

제라늄 키우기 실내보다 베란다에서 많이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화분걸이를 이용해서 밖으로 내보내면 더 잘 자라기에 많은 분들이 이렇게 키웁니다. 화분걸이에 이미 다른 화분들로 꽉 차있다면, 베란다에서 키우는것도, 실내에서 키우는것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제라늄 심을때나 분갈이 할 때 물빠짐이 좋고 건조가 잘 되는 흙으로 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라늄 흙 어떤걸로 사야할 지 모르겠다면, 시중에 제라늄용 상토가 따로 나오니 이걸로 구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겨울에는 꽃이 좀 시들고,잎이 마르는데 정상적인 꽃마름 현상이니 그대로 두면서 물만 조금씩 주면 됩니다.

 

만일 중간에 제라늄 화분 놓는 장소를 옮겼다면, 제라늄이 이사해서 꽃몽우리가 마르고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꽃대를 빠르게 따주면, 다시 새로 올라옵니다.

 

제라늄 베란다 화분걸이

 

제라늄 과습하면 안된다. 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그래서 그런지 물주기를 조금씩 하는 분들이나 1~2주에 한번씩 주는 걸로 알고 계신 분들이 은근히 많더군요. 이렇게 주면 큰일납니다!

 

제라늄은 물이 빠르게 마릅니다. 흙을 물빠짐이 좋은 아이로 했으니 더 그런 것이죠. 그래서 제라늄 물주기 주기는 3일에 한번, 또는 일주일에 2번 정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과습주의이지만, 너무 적게주면 안됩니다. 흙이 마르면 그 때 물 주면 됩니다. 화분 크기에 따라 물주는 시기가 다릅니다. 각자 제라늄 심은 흙을 보면서 물을 언제 주어야 할지 정해야 합니다.

 

보통 흙이 말랐다는 건, 손가락 두마디 정도 흙에 넣었을 때 흙에 수분이 없는 경우를 말하는 것입니다. 1~2번 흙의 상태를 파악해 놓으면 다음부터는 물주기가 수월해집니다. 제라늄의 종류 및 흙의 상태 그리고 화분의 크기에 따라 어떤 아이들은 매일 주기도 하고, 3일에 한번 주기도 하며 어떤 것은 일주일에 한번만 주는 화분도 있습니다.

 

물주기는 딱 정해진 기간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처럼 반려식물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언제 내가 키우는 제라늄에게 물을 주어야 하는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제라늄이 휴지기에 들어갑니다. 이 때는 날씨를 봐가면서 물주는 방법을 조금씩 바꿔야합니다. 예를 들어 장마철 제라늄 물주기는 멈춰주세요. 습해서 죽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평상시에는 이페 쳐졌을 때 물을 주면 됩니다. 여름관리가 조금 힘듭니다.

 

개인적으로 제라늄은 분갈이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흙을 더해주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주변환경이 조금은 민감한 편이기 때문입니다. 원래 흙에서 새로운 흙을 더해주세요. 그리고 적응기간을 주면 됩니다.

 

제레늄 분갈이를 했다면, 후에 물주기는 겉흙이 완전히 마를 때 주면 됩니다. 꽃은 환경이 달라지면 꽃이 질 수도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물마름이 잘 안된다면, 토분에다가 심는 걸 추천합니다.

 

제라늄이 숨을 쉴 수 있도록 바람이 통하게 해 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만약 잎이 너무 빽빽하게 있다면, 잎사귀를 조금 떼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자기들끼리 붙어있으면서 잎이 누렇게 되어 버릴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밑둥에 붙은 조그마한 잎들을 정리 해주고 중간 중간 잎사귀를 떼어내면 튼튼하게 잘 자랍니다. 

 

tip.1

처음 제라늄을 집에 들일 때 욕심내서 큰 화분에 심지 마세요. 사올 때 집안 환경에 적응이 어려울 수 있어서 큰 제라늄을 사오는 것이 아니라 조금 작은 아이를 들여 서서히 적응시키는 것이 더 안정적으로 제라늄을 키우는 방법입니다.

 

tip.2

계절에 맞춰 제라늄 꽃을 보다 정확하게 피우고 싶다면, 개화촉진제를 15일 간격으로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때 꽃이 필 수 있는 온도가 될 수 있는 20~25도 사이로 맞춰주어야 합니다.

 

tip.3

여름에는 제라늄 분갈이도, 가지치기도 삽목하는 것도 권하지 않습니다. 더운 날씨에는 제라늄을 휴식할 수 있도록 가만히 두는 것이 좋습니다. 장마가 오기 전까지 물을 잘 주다가, 장마가 오고 온도가 올라가면 화분이 완전히 마를 때 물을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바람이 잘 통하게 환기를 시켜주어 과습을 막아주면 도움이 됩니다. 통풍이 안되면 잎이 누렇게 되거나 제라늄이 약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