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데이

화려하고 품위 있는 꽃으로 유명한 '목단꽃'은 부귀화 또는 화중왕이라고 불리는데 그만큼 귀하고 보기에도 좋은 식물입니다. 따라서 목단꽃 그림이 굉장히 유명하게 잘 알려져 있고, 대중적이기도 합니다. 이 식물은 화분에 기르는 것보다 화단에 기르는 것이 더 잘 자라며, 한약재로 쓰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화려한 목단꽃을 피는, 목단 키우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목단'은 같은 말로 '모란'이라고 불립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볼 수 있지만, 특히 중국에서 더 사랑받는 꽃으로 뤄양 모란 축제를 할 만큼 대륙의 꽃이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 전통의상인 치파오에 바로 이 목단꽃 자수가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만큼 중국의 가장 큰 쇼핑몰인 타오바오에 치파오를 검색하면 모란꽃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화려하고도 예쁜 꽃입니다.

 

목단 키두기 할 때에는 물 빠짐이 잘 되는 화분에 심어야 하며, 햇빛이 잘 들어오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만일 물이 빠지지 않고 고이게 되면 그대로 뿌리가 썩어버리고 줄기가 바짝 말라버립니다. 화단이 아니 화분에 목단을 심으려고 한다면, 화분 크기가 커야 합니다. 뿌리가 크게 성장하기 때문인데 만약 매 년마다 모란꽃을 보고 싶다면 노지에 심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화분에 모란 키우기를 한다면, 적어도 가로x세로 50x70cm 이상 되는 화분에 목단심기 해야 키울 수 있습니다. 흙은 화원에서 일반 상토를 구입하여 준비하여 됩니다.

 

목단(모란) 심는 시기는 9월에서 10월이 적당합니다. 꽃은 5월 봄에 핍니다. 열매 수확은 7월에서 9월 사이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란(목단)이 성장하면 줄기는 굉장히 크게 자라기도 합니다.

 

포기 나누는 방법으로 심는방법은 새싹을 3개 정도 붙여 잔뿌리가 있는 그대로 쪼개어 심으면 됩니다. 이랑  너비는 90cm 정도가 좋으며 포기 사이는 60cm, 깊이는 20cm 정도로 심어줘야 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으로는 쪼갠 부위는 베노밀 수화제 400배액 또는 재로 소독해줘야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목단 키우는 방법으로 흙은, 산성이 아닌 식양토가 적합합니다. 만약 산성토양에서 심어야 한다면 석회를 혼합하여 중화시켜 생육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줘야 합니다.

 

잘 키우고 있는 목단을 관리할 때 만약 모란 줄기에 갈색 균핵이 생기면서 흙 주변이 하얗게 변하면 균이 퍼지는 겁니다.

이런 현상은 6월에서 9월 사이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는 병에 걸린 것으로 불태워버려야 합니다.

 

종자부터 키우기 시작한 묘목은 보통 6~7년 정도는 키워야 목단꽃 즉 모란꽃을 볼 수 있습니다. 성장이 느리지만 기다릴만한 가치가 있는 화려함을 보여줍니다.

 

작약과 헷갈리는 분들이 많은데, 작약은 나무가 아니라 풀로 자라고, 모란 즉 모단은 나무로 자랍니다.

 

 

보통 사업하는 분들이 모란꽃 그림으로 많이 걸어놓습니다. 따라서 개업선물 그림으로 추천합니다. 옛날에는 궁에서 병풍으로 많이 사용되기도 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길한 꽃입니다. 그 이유는 목단꽃 꽃말 때문입니다 부귀를 상징하기 있기 때문에 민간에서도 유행을 했고, 현재까지도 이어져오고 있는 것입니다.

 

모란꽃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직접 키 우기하는 것도 좋고, 환경이 여의치 않다면 사진이나 그림을 걸어두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