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데이

집안에서 화초 기르시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그중에 한 명입니다. 화분이 많지는 않은데 추운 겨울이 되면 베란다에 있는 화분이 이래저래 몸살을 앓기도 합니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 될지 많은 분들이 잘 모르는 거 같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에 베란다에 있는 화분을 관리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베란다 화분 관리 요령

 

 

우선, 한가지 말씀드리자면 베란다에 있는 화분에 심어져 있는 화초는 추워서 얼어죽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거실로 옮기는 것이 가장 빠르고 편하게 겨울에 화분을 관리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만약 집안에 도저히 화분을 놓을 장소가 없다면, 베란다에 있는 창문에 뽁뽁이를 붙여 보세요. 그러면 아무래도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생 유리창문 보다는 뽁뽁이는 붙인 창문의 베란다에 있는 화분들이 조금은 잘 버틸 수 있습니다.

 

겨울철 온도 올리기

 

만약 창문에 붙인 뽁뽁이만으로는 불안하다면, 화분 자체를 뽁뽁이로 감싸 보세요. 세 겹에서 네 겹 정도 똘똘 감싸면 어느 정도 더 월동준비를 추위에 더 강하게 버텨준답니다.

 

온도로 말하자면, 월동준비를 단단히 하고 베란다 온도를 16도~20도 정도로 맞춰준다면 베란다에서도 추위걱정없이 화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찬바람이 들어오는 한 겨울에는 아무래도 문을 열 수가 없는데요. 이럴때는 서큘레이터를 이용해서 통풍이 되도록 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화분에 심은 화초 즉 모든 식물들은 바람이 통하지 않으면 병에 걸릴 확률이 굉장히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집에 있는 화분 중에 추위에 강한 아이들은 그냥 베란다에 두어도 됩니다. 추운 날에 온도를 한번 체크해보세요. 그래서 온도에 예민한 아이들은 실내로 들여놓고, 다육이나  율마처럼 영하로 떨어진 날씨에도 잘 견뎌 주는 화분들은 그냥 베란다에 놓아두어도 됩니다. 위에도 말씀 드렸지만 온도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환기입니다. 만약 집에 서큘레이터가 없다면 한번씩 활짝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를 시켜주세요. 환기를 시키지 않으면 병충해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깍지벌레 등 병충해가 한번 생기면 처리 하기가 어려우니 가장 좋은 것은 예방하는 것입니다.

 

겨울 화분관리

 

겨울 화분 베란다 온도

 

그리고 아이들이 조금 시들시들한 거 같다면 물에 영양제를 섞어서 주거나 영양제를 하나 사서 화분에 꽂아 주세요. 베란다에 있던 실내에 있던 상관없습니다. 그러면 다시 건강하고 싱싱하게 살아날 수 있습니다.

 

저희 집에 있는 행운목은 겨울이 되면, 잎이 축 쳐지거나 노랗게 변하는 잎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럴 때 화분을 돌려 햇빛을 잘 받지 못하는 부분이 햇빛을 받을 수 있게 해 주고, 잎이 숨을 쉴 수 있도록 잎을 걸레로 닦아줍니다. 그리고 영양제를 하나 사서 꽂아주면 축 쳐졌던 잎으로 활짝 솟아오르는 모습을 자주 경험했습니다.

 

추운 겨울철에 화분 관리하기가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면, 화원에 가서 추위에 강한 화초 및 다육이로 가지고 와서 키우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화분 키우는데 단순히 물만 주는 것이 아니라 적당한 애정으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것처럼 관심을 가져주세요. 그러면 보다 쉽고 건강하게 화분을 관리할 수 있는 요령법을 터득하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