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데이

동양적인 식물 중 하나로 손꼽히는 관음죽 키우는법에 대해 알려드릴 텐데요. 공기정화식물로 알려져있는만큼 주변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인테리어 식물입니다. 또한 대형으로 구입해서 키운다면 2m까지 자라기도 하는 관음죽입니다. 관음죽 물 주기만 잘해도 잘 자라기 때문에 지금부터 관음죽 키우는법에 대해 차근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관음죽

 

궁금해하시는 관음죽 꽃말은 행운입니다. 관음죽 꽃 보면 행운이 들어온다고 알려져있을만큼 귀한 꽃입니다. 쉽게 보지 못하는 꽃인데 막상 보면 '이게 꽃이야?'라고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향이 있는 것이 아니에요. 2년 만에 봤다는 이야기도 있고 10년 만에 봤다는 분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 번도 보지 못했다고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관음죽 종류에 따라 분홍색 꽃 또는 노란색 꽃이 핍니다.

 

참고로 봉하마을에 관음죽에 대한 노무현 전 대통령님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사저에 관음죽이 3번 꽃을 피웠는데

첫번째는 국회의원에 당선되었을 때

두 번째는 대통령에 당선되었을 때

세 번째는 대통령이 서거하시던 해"

 

진짜인지 가짜인지 잘 모르겠지만 신통방통한 관음죽 꽃 이야기입니다.

 

관음죽 키우는법

관음죽 키우는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관음죽 물주기 입니다. 건조한 것을 싫어하는 식물입니다. 따라서 화분의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듬뿍 주어야 합니다. 흐를 정도로 듬뿍 1주일이나 2주일에 한 번씩 주면 됩니다. 조금씩 자주가 아니라 듬뿍 관음죽 물주기 해야 합니다.

 

대나무를 연상시키는 잎모양을 가지고 있는데요. 관음죽 키우는법에서 온도는 겨울에 10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베란다에 놓고 키운다면, 추운 날에서 실내로 들여놓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내환경인 집 안이나 카페, 사무실에서 키울 대 기왕이면 통풍이 되고 밝음과 그늘을 느낄 수 있게 햇빛이 들어오는 곳에 관음죽 위치하여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을 열었을 때 바람이 통하는 곳에 놓아주세요.

 

 

물 부족하지 않게 관음죽 물주기만 잘하고, 통풍만 잘 지킨다면 큰 무리 없이 잘 자라는 식물이 바로 관음죽입니다.

 

참고로 만약 화장실 냄새 제거 식물을 찾고 있다면 이때에도 '관음죽'을 추천합니다.

미국  NASA에서 선정한 공기정화 식물 중 하나인 관음죽은 공기 중 암모니아 제거하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적은 빛으로도 잘 살아가는 튼튼한 식물입니다. 너무 큰 사이즈는 놓기 어려우니 적당히 작은 화분으로 들이는 게 좋습니다.

 

관음죽 잎이 갈색으로 여러 갈래에서 변한다면 영양부족 현상이라기보다 관음죽 키우는 법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물 무족, 햇빛 부족, 통풍부족 모두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색이 변한 잎은 잘라내고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듬뿍 주어야 합니다. 또한 다른 화분과 분리시키고 화초용 살충제를 3~4일에 한 번씩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에 약을 주기 전에는 샤워기로 잎을 깨끗이 씻은 다음에 약을 주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가끔씩 관음죽을 실외에서 키워도 되나요?라고 물어보는 분들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온도가 맞지 않기 때문에 내륙지역에서는 힘들고, 제주도 일부 지역에서만 가능합니다. 겨울 월동을 견디지 못합니다.

 

모든 식물 키우기 방법이 그렇듯 관음죽 키우는법도 기본만 잘 지켜주면 됩니다. 관음죽 물 주기 방법만 잘 숙지해주고 통풍만 잘 시켜주면 쑥쑥 큽니다. 식물을 구입할 때 이름을 물어보고,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애완동물을 키우듯 식물도 잘 키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