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데이

꽃집을 잠깐 들렀다가 선인장에 예쁘게 핀 꽃을 보고 집으로 가지고 오는 '게발선인장' 입니다. 예쁜 꽃을 한동안 감상하다가 꽃이 지고 나면 드는 생각은 바로 어떻게 하면 게발선인장 꽃피우기 또 할 수 있을까?입니다. 잘만 관리해주면 매년 예쁘장한 게발선인장 꽃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동네 꽃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게발선인장은 줄기의 모양이 '게 발'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영어로도   <Clab Castus>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붉은 게발선인장 꽃피우기 성공한 화분을 보면 잘 아름답기도 하고, 이름을 생각하면 잘 익은 게가 떠오르기도 합니다.

 

핑크 꽃도 있는 반면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게발선인장 꽃은 붉은색입니다.

 

11월에서 12월 찬바람이 부는 날 꽃이 개화하는 선인장과 다년색 식물로 여름에 건강하게 자라야 겨울에 화려한 꽃망울을 터트립니다. 만약 게발선인장을 들인 지 2년이 넘었는데 꽃이 피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가장 흔한 실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그것은 바로 '낮과 밤'을 만들어 주지 않은 경우입니다. 식물도 낮과 밤이 있습니다. 만약 계속 형광등을 쐬고 밝은 곳에 있었다거나 계속 암막커튼이 치고, 조명도 잘 켜지 않았다면 게발선인장이 잠을 못 자고 잘 성장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불빛이 있다고 낮인 줄 착각하는 식물입니다. 

 

또한 게발선인장은 말 그대로 선인장입니다. 물을 너무 많이 주었을 경우도 문제가 생깁니다. 만약 10일에 한번 물을 주었다면, 3~5일 정도 늘려서 13~15일에 한번 물을 주세요. 만약 물이 마르지 않았다면 더 기간을 두어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것은 물이 바짝 말라야 합니다.

 

게발선인장 꽃피우기 적정 온도는 겨울에 5도 이하의 낮은 온도가 필요합니다. 낮 길이는 12시간 이하인 것을 권장합니다. 나무에 착생하여 자라는 식물인지라 강한 햇빛도 피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게발선인장 꽃피우기 에 팁을 더 드리자면, 여름에는 햇빛을 따뜻하게 빛을 많이 받게 해 주세요. 그러면 꽃이 잘 핍니다. 겨울에 따뜻하면 난이 자라기 때문에 당이 없어서 꽃을 피우지 못합니다. 온도는 평소에는 17도~22도, 겨울에는 3도~5도 정도 적당합니다. 게발선인장에 당이 많이 쌓일수록 꽃을 이쁘게 핍니다.

 

게발선인장 키우는 법을 잘 숙지해서 키운다면, 15~30cm 정도의 크기로 자랍니다. 위에서 말한 여름에 따뜻하게 햇빛을 쐬어 줄 때 30~50% 정도의 차광이면 적당합니다. 너무 강한 햇빛은 줄기가 누렇게 되니 조심해야 합니다.

토양 즉 게발선인장 흙은 부엽토와 모래를 같은 비율로 섞은 것이 적당합니다. 보수성과 통기성이 모두 있어야 합니다.

게발선인장 물주기는 봄이랑 가을에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여름에는 한 달에 2번 그리고 겨울에는 한달에 1번이면 적당합니다.

 

집에서 게발선인장 베란다 기르기는 반그늘이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잘 자랍니다. 게발선인장은 뿌리가 크기 때문에 어느 정도 자라면, 게발선인장 분갈이를 해줘야 합니다. 귀찮다면, 처음부터 큰 화분에 심어 키우면 됩니다. 

 

* 많은 분들이 게발선인장 키우는 법에서 물 주기에 대해 헷갈려하는 분들이 많아 알려드립니다. 잎이 쪼글해지면 물주기 해주세요. 이 방법이 가장 안전합니다. 실내마다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번, 한달에 2번 이라는 숫자에 연연해하기보다 잎을 보고 수분이 말라 쭈글해질 때 게발선인장 물주기 하면 됩니다.

 

게발선인장과 가재발 선인장을 헷갈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둘은 꽃피는 시기가 다릅니다. 

꽃 색깔이나 생김새는 많이 비슷합니다. 둘 다 아름다우니 어느것을 키워도 다 아름다움을 느끼게 됩니다.

 

꽃 컬러는 핑크, 화이트, 레드 등 화려하면서도 소박한 멋을 느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