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데이

 

빨간 동백꽃이 피는 동백나무는 추운 날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지는 식물 중 하나로 항상 인기가 많은데요. 공효진, 강하늘 주연 '동백꽃 필 무렵' 드라마를 통해 많은 분들이 동백나무 판매 하는 곳을 찾기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한 동백나무 한 그루 집에서 기르는 법 알고싶어서 미리 알아봤답니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백나무 기르는 법

 

동백나무

동백나무 영어로는 '카멜리아(Camellia)' 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동백꽃 필 무렵 드라마에서 동백이 식당이 바로 '까멜리아'로 나온답니다. 동백에는 두 가지 흔한 종류가 있습니다. 자포니카(Japonica blooms)와 사산콰(Sasanqua) 입니다. 자포니카는 겨울과 초봄에 동백꽃이 피고, 사산콰는 가을과 초겨울에 꽃이 핍니다. 그리고 사산콰가 조금 더 기르기 쉽습니다. 자포니카에 비해 사산콰 동백꽃이 더 단단합니다. 건조해도 잘 자라고, 질병에도 좀 더 강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백꽃 색상과 모양도 다 다릅니다. 빨간색, 분홍색, 흰색 그리고 노란색도 있습니다. 우리가 자주 보는 빨간 동백꽃이 초록과 함께 겨울이 되면 크리스마스가 떠오르며 가장 인기있습니다. 요즘에는 무늬가 들어간 종자도 나오니 잘 둘러보고 마음에 드는 동백나무 판매하는 곳에서 구입하면 됩니다. 주변에 지인이 동백나무를 키우고 있다면 부탁해서 삽목하여 키워도 됩니다.

 

동백나무 기르는 법 첫번째로 심는 흙이 배수가 잘 되는 흙이어야 합니다.  물빠짐이 좋아야하고, 퇴비를 가득 넣고 키우면 영양이 가득해서 건강하게 동백나무 키우기 할 수 있습니다. 베란다에서 동백나무 키운다면, 겨우 내내 커다란 비닐을 쒸워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면 다음년도 봄에 꽃을 볼 수 있습니다.

 

동백나무 물주기는 노지나 화단에서 기른다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화분에 기른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높은 습도와 물을 좋아하는 동백나무인데 화분에서는 모든것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흙 표면이 바싹 마르면 이 때 물을 흠뻑 주어야 합니다. 많이 건조한 실내라면, 잎 부분에 자주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세요. 그러면 잎에서 광이 나고, 벌레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너무 건조하면 응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동백나무 키우기

 

꽃을 오래오래 보고 싶다면, 온도가 높은 실내보다는 베란다에 두길 바랍니다. 생육적정온도가 8도입니다. 최소 15도는 되어야 꽃이 오래 갑니다. 너무 더우면 동백꽃 시들어 버립니다.

 

동백나무 삽목방법(꺽꽂이)은, 어린 가지는 10~15 cm 길이로 자른 후 모래에 꽂아 놓으면 됩니다. 삽목 시기는 봄에 하면 됩니다. 이 때 발근제를 발라서 심으면 더욱 안정적으로 삽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중요한 점은 직사광선에 직접 노출되지 않는 그늘에 두어야 합니다. 그늘에 보관하면서 물이 마르지 않도록 아침, 저녁으로 물을 주면서 발근 될 때까지 지켜보면 됩니다. 발근 기간은 3~4개월이 걸립니다. 참고로 삽목할 때는 퇴비 등 유기물이 없는 흙을 사용해야 합니다. 미생물이 있으면 썩습니다.

 

* 삽목을 위한 삽수 만드는 방법

1. 가지는 3~4개 정도로 절단한다.

2. 밑에서 2개 정도 가지를 떼어 낸다. 밑에서 반 정도만 남기기.

3. 모래에 꼽을 가지는 한번에 절단한다. (물관이 마르기 않게 합니다.)

4. 물 속에 넣어둔다.

5. 삽수의 작업이 끝나면 삽목을 시작한다.

6. 모래에 삽수가 들어갈 정도의 가지로 물을 주어 삽수가 들어갈 정도로 구멍을 내고, 삽수를 넣고 모래를 삽수와 접하도록 눌러준다.

7. 다시 물을 주어 모래와 삽수가 붙게 다시 물을 준다.

9. 발근에 필요한 3~4개월 동안 물을 주고 관리를 한다.

 

* 씨앗으로 심는다면, 5~6월에 동백나무 밑에 떨어진 씨앗을 주어다가 흙에 심으면 됩니다.

 

동백나무 의미는 '그 누구보다 당신을 사랑하고 있어요' 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하기 좋은 나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