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데이

따뜻한 날씨에 꽃이 피는 화분을 집으로 가지고 오게 됩니다. 오늘 알려드릴 일일초 키우기도 꽃이 자주 피기 때문에 특히나 인기 있는 화분이랍니다. 일일초의 경우 꽃은 7~9월에 빨간색, 분홍색, 하얀색을 포함한 다양한 컬러가 있습니다. 일일초는 품종에 따라 그리고 햇빛의 양에 따라서 꽃잎의 색이 연할수도 진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다년초 식물로, 일일초의 성장하는 키는 30~60cm 정도입니다. 이름의 기원이 있습니다. 하루에 한 송이씩 핀다고 해서 '일일초'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보통 꽃이 가장 많이 피는 날은 7월에서 9월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더 오랫동안 꽃이 피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일초의 꽃잎은 5장이며 매일 한송이씩 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양은 줄기가 길게 늘어지면서 잎의 질감이 사랑스러우며 쳐다보고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지는 꽃입니다. 화분에 심은 후 서랍장 위에 늘어뜨려진 모습도 좋지면, 너무 크지 않게 키우는 것도 예쁩니다.
한 개의 화분에 꽃이 무성하게 피지는 않지만, 잎이나 줄기사이로 듬성듬성 꽃이 피는데 아지자기하면서 더 예쁘다고 생각합니다.

 


일일초 키우기는 어려운듯 어렵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햇빚을 많이 보여주어야합니다. 실내에서 화분으로 심어 키우면 어려움을 이야기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따라서 바깥에서 키움연 조금 더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제가 키워봤을 때는 집 안에서도 햇빛만 적당하게 잘 들어온다면 쉽게 일일초 키우기 할 수 있습니다.


안쪽 흙에 물을 말리지 않는다면 알아서 잘 커주는 식물입니다. 햇볕을 쨍쨍하게 많이 받으면 더 이쁘게 성장합니다. 그렇다고 너무 강한 햇빛은 꽃잎이나 다른 부분들이 탈 수도 있으니 적당한 햇빛이 중요합니다.


새롭게 핀 꽃들이 쉽게 떨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금방 시간이 지나고 햇빛을 잘 받게 해 주면 수시로 꽃을 피우기 때문에 몇개월간 수시로 꽃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따뜻한 곳에서 더 잘 크는 식물이 바로 일일초입니다.

따라서 추운 겨울철에는 성장이 멈추어있으어 걸어버릴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한다는 사실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직광 좋아하는 식물로, 간접광에서도 무탈하게 잘 자랍니다. 대부분의 식물이 그러하듯 배수가 잘되는 흙에다가 심어서 물빠짐이 잘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조절을 실패하게되면 식물들이 말라버리거나 과습의 경우 뿌리부터 썩어서 상하게 됩니다.

만약에 물을 적당히 많이 주었는데, 일일초가 시들거린다면 과습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저는 일주일에 한번 흠뻑 물을 주었습니다. 건조한 날에는 조금더 4일만에 주기도 하고, 장마철에는 물을 조금 덜 주었습니다. 화분에서 키우는 일일초는라면 겉흙이 말랐을 때 물주기를 하면 됩니다.
일일초 물주기 방법은, 겉에 흙이 마른 타이밍에 화분 밑으로 물이 흘러서 나올만큼 흠뻑 물을 부어주면 됩니다.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일일초 심는 시기는 봄에 묘를 사다 심습니다. 재배가 조금은 까다롭다고 알려져 있지만 온도가 따뜻하고 건조한 곳이면 탈없이 잘 자라는 일일초입니다. 위에도 말했는데 추위 그리고 습기에 약합니다. 특히 배수자 잘 되지 않는 곳에서는 잘 자라지 못하기 때문에 이 부분만 주의해주시면 잘 자랍니다.
잘 키운다면, 10월이나 11월에도 꽃을 피우는 모습을 볼 수 있는 일일초입니다. 여러해살이풀입니다. 잘 키운다면 다음 해에도, 그 다음 년도에도 꽃을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일일초 키우기 적당한 온도는 10도 이상입니다.
실내에서 키운다면, 통풍이 안되는 장소나 햇빛이 부족한 곳에 두면 잎이 누래지고 어떤 경우는 구부러지기도 한다고 하니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삽목하는 시기는 주로 초여름 그리고 장마철이 좋은데. 대부분의 식물이 여름에 삽목이 잘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약 일일초 씨앗을 뿌려 키운다면 온도부터 맞추어야 합니다. 일일초 씨앗은 약 25도 정도의 온도의 장소에서 키우는게 좋으며, 7일~14일 정도의 시간이 흐른 후 발아를 합니다. 느긋하게 기다려 주세요.
일일초 키우기를 잘 하고 있는데, 뭔가 영양이 빠진거 같다 싶다면 즉 영양결핍 증상들이 보이기 시작한다면 질소를 공급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만약, 일일초가 꽃이 피지 않는다면 이유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3가지가 원인입니다.
비료 부족으로 인해 일일치 꽃이 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액비를 한달에 한번 주거나 완효성 비료를 놓아 두면 영양이 풍부해져 꽃이 필 수 있습니다.
두번째, 햇빛 부족으로 인해 꽃이 안필수도 경우입니다. 만약 그늘진 곳에 일일초 화분을 두었다면 양지나 조금이라도 햇빛이 더 들어오는 곳에 두어야 꽃이 잘 핍니다. 다만 너무 땡볕은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과습 원인입니다. 너무 자주 물을 주어 뿌리 부분에 물이 계속 고여있다면 뿌리가 상하게 되어 꽃도, 잎도 전부 망가질 수 있습니다.

어렵게 설명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햇빛이 들어오는 곳에 일일초 키우기를 하면 되고, 겨울에 베란다에 두었다면 실내로 두어 동사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일일초 물주기는 보통 일주일에 1번 이지만, 딱 정해진 것은 아니고 겉흙이 완전히 말랐을 때 흠뻑 물을 주면 됩니다. 이렇게 햇빛과 물을 잘 지어도 식물은 잘 자라 예쁜 꽃을 보여준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