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데이

겨울에 피는 꽃으로 알려져 있는 씨클라멘은 추운 12월 경부터 꽃이 피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봄에도 계속 꽃을 보여주는데요 대략 4개월에서 5개월 정도 오랫동안 꽃을 보여 주는 아름다운 꽃 화분 시클라멘 키우는법에 대해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저온 측 낮은 온도의 약간은 건조한 환경에서도 훌륭하게 자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늦가을에서부터 겨울 그리고 초봄까지도 쌀쌀한 베란다에서도 쉽게 키울 수 있는 화분이 바로 시클라멘 이랍니다.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화분 중 하나로 개화기간이 길기 때문에 오랫동안 꽃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성장은 10에서 30 cm 정도로 자라며 키우기의 부담이 없는 화분에 바로 시클라멘입니다 겨울 화초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화분 좀 하나입니다 그리고 NASA에서 선정했던 공기정화식물 리스트에 들어가 있는 식물이기 때문에 개업 선물이나 승진 선물로도 굉장히 좋습니다.

 

 


대부분의 화분이 그러하듯 시클라멘 키우기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온도입니다. 서늘하고 시원한 것을 좋아합니다. 반대로 더위에는 아주 약한 약점이 있기 때문에 한 여름에 온도가 30도 가까이 넘어가거나 그 이상으로 너무 올라가게 되면 웃자랍니다. 또는 생육이 멈춰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이런 날에는 반드시 통풍이 잘 되는 장소로 화분을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주변에 온도를 낮춰주는 방법을 취해 주는 거지 시클라멘의 좋습니다. 겨울에도 보일러 빵빵하게 틀어서 너무 따뜻한 장소 보다는 약간 선선한 곳에서 성장하도록 키워야 잎과 꽃이 쳐지지 않고 싱싱하게 자랍니다. 시클라멘의 생육하기 좋은 온도는 16에서 20도입니다 그리고 햇빛을 적절하게 좋아하기 때문에 적당히 햇빛이 잘 들어오는 창가 그리고 발코니에서 키우면 됩니다. 동형종으로 여름에는 힘들어 하기 때문에 이때는 서늘한곳에서 키워줘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구근이 휴면상태에 들어가서 영양분을 보호합니다.

 


과습이 약간 시클라멘은 구근 식물입니다. 따라서 시클라멘키우는법으로 물주기를 할 때 구근 위로 물이 고여 버리면 잎이랑 꽃대 등이 상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밑에서 물을 주는 전면 방식으로 물줄기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면이라는 것은 밑에 면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위에서 물을 주는 것이 아니라 밑에서 물을 주는 방식입니다. 보통의 경우 화분 위에서 물 뿌리면서 주는데 시클라멘은 물을 받아서 화분 밑에서부터 우리 흡수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그냥 화분 받침대 물을 부어 버립니다 그러면 밑에서부터 물이 흡수됩니다. 이런 식으로 더 부어 주면 전면 방식으로 쉽게 시클라멘 물줄기를 하여 키우는 법을 할 수 있습니다 되도록이면 꽃에는 물에 닫지 않도록 해 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꽃에 물을 다 버리면 수명이 줄어 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면관수로 시클라멘 키우는법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개업 선물, 집들이 화분 등 화분 선물 할 때 이러한 내용을 메모로 적어서 주면 센스있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크기가 큰 화분이 아니기 때문에 동료에서 승진 축하 화분으로 선물하기에도 좋습니다. 꽃집에서 시클라멘은 사면서 ‘물 언제 줘야 돼요라?’고 물어보면 일주일에 두 번 물주기로 시클라멘 키우는 법이 적당하다고 알려줍니다. 시클라멘은 물을 좋아하기 때문에 7일에 2번 정도면 충분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날짜를 정해 두고 물줄기를 하는 것은 저는 크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식물은 크기와 밀도 그리고 화분의 크기와 흙의 종류 그리고 얼마나 바람이 잘 통하는 지, 햇빛은 얼마나 잘 쬐고 있는지 거기다 온도에 따라서도 화분 물주기 날짜가 굉장히 많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식물이 물주는 방식이 비슷합니다. 화분 위에 흙이 완전히 마르면 그 때 물을 주면 되는 것입니다. 즉 기간을 정해놓고 물을 주는 방법이 아닙니다. 크게 상태를 체크하면서 물을 주는 방법이 식물을 더욱 건강하고 잘 키우는 법인 것입니다.
만약에 시클라멘 시들면서 줄기부분이 축축 처진다면 이것은 과습으로 인한 시듦일 수 있습니다. 저면 관수로 물을 준다고 해서 화분에 매일 물이 가득 차 있어야 되는 것이 아닙니다. 받침대 위에 물이 완전히 말라 있어야 하고 화분이 흙도 완전히 말라 있을 때가 되면 그 때 물을 주는 것입니다. 꼭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햇빛을 좋아하기 때문에 기왕이면 일조량이 많은 장소가 좋습니다. 반 양지에서 키우는 것을 많은 분들이 추천합니다 날씨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해가 쨍쨍 내리쬐는 땡볕에 두지 말고 유리창에 한 번 걸러서 받을 수 있는 햇빛이면 그곳이 바로 반 양지가 되는 장소입니다. 창가에 가까이 두든지 아니면 반발짝 정도만 안으로 들여 놓으면 됩니다 시클라멘은 생명력이 강한 식물 중 하나입니다.

화분을 여기저기 옮기는 분들이 있는데요. 식물이 잘 하기 위해서는 한 공간에 적응할 수 있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자주 자리를 바꾸는 것은 좋지 않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물이 키울 때는 기왕이면 한 공간에 두고, 자리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화분의 방향을 자주 돌려주면서 식물이 한쪽으로만 기울어지거나 치우쳐서 잘 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면 되는 겁니다.

 


시클라멘 무성하게 키우기 즉 꽃을 많이 맺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원한다면 꽃이 시들거나 하면 바로 꽃대를 없애거나 꽃을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씨앗 원한다면 씨방이 여물어 질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또한 입도 누렇게 뜨거나 시리가 되면 바로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시클라멘은 생명의 강하기 때문에 봄이나 가을까지도 계속해서 꽃을 피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바람이 잘 통화도로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자주 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꽃이 잘 피기 때문에 무성하게 키우기를 할 수 있습니다.

시클라멘 내 생장점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구근 위쪽에 잎줄기 와 꽃대가 나오는 부분이 바로 생 단점입니다 만약에이 부분에 물이 닿게되면 구근에 썩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흙보다 구근을 살짝 위로 나오도록 심는 것이 시클라멘 키우기 Tip 입니다.

흙은, 배수가 잘되는 흙으로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통 밭의 흙과 부엽을 섞어주는데 모래와 버미큘라이트, 질석 그리고 피트모스 등 토양개량제를 적당하게 섞어서 준비하면 됩니다. 시클라멘의 구근을 심을 때 보통 약 3분의 1정도가 흙 위로 나와 있는지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너무 깊게 심었다거나 상처가 있다면, 많이 습할 때 구근이 상해 버리기 때문에 이러면 시클라멘 전체가 시들어 버립니다.

시클라멘을 키울 때 분명히 시들 수 있습니다. 이때 잎새와 꽃줄기 중간 부분은 남기지 않고 따야 합니다. 그래야 곰팡이가 피어 있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추운 날이 지나고 꽃이 다지면 이제는 휴면 기간에 들어갑니다 이때 잎과 꽃 부분에 전부 지는것과 동시에 서서히 시들기 시작합니다.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때는 화분 통째로 바람이 잘 통하는 베란다 음지에 놓아두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9월이 되는 가을부터 다시 물을 조금씩 줍니다. 그러면 점차 살아나기 시작합니다. 이때 처음부터 물을 너무 많이 주면 안 되니 이 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들었다고 시클라멘 키우기 를 포기하거나 화분을 버리지 않아도 됩니다. 잎이 떨어지면 시원한 그늘이 있는 곳에 화분을 통째로 보관 하면 되는 겁니다. 그리고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다시 조금씩 조금씩 새순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하면 다시 시클라멘 무성하게 키우기 방법으로 꽃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식물정보] - 공기정화식물 50가지 NASA가 선택한 식물

 

공기정화식물 50가지 NASA가 선택한 식물

미세먼지와 황사 등 실외환경의 공기가 점점 나빠지고 있는 요즘, 실내 공기에 대해 걱정이 많습니다. 특히 어린아이가 있는 집이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라면 공기정화식물에 자연스럽게 관

happyyday.tistory.com

 

다육식물 키우는법 물주기 키우기

 

다육식물 키우는법 물주기 키우기

다육식물은 선인장이나 알로에등의 잎이 두꺼운 식물로, 건조한 환경에서 잘 자라도록 잎에 물을 저축합니다. 사막이나 고산 등 건조하고 습기가 많은 기후 지역에서 살아남기 위해 땅위의 줄

happyyda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