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데이

보라색 꽃으로 유명한 클레마티스 꽃은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며 이 외에도 흰색, 체리핑크색 등 다양한 색상의 꽃을 피웁니다. 으아리속이라고도 불리는데 가만 보면 동양적인 느낌의 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알고 보니 원산지가 중국 동북부라고 합니다.



덩굴성 식물로 유럽 정원에 빠지지 않는 식물이기도 하며 고급스러워 울타리를 장식하기에 좋아 정원에서도 많이 기릅니다.


클레마티스 키우기 방법은 우선 햇볕을 좋아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햇빛을 많이 쬐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뿌리 부분은 그늘진 곳에 위치하도록 하는 곳이 좋습니다.  높은 온도에 노출되면 잎이 타는 경우가 생기고 이렇게 되면 꽃이 잘 피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물 빠짐이 좋은 곳으로 골라 심어야 합니다. 잔뿌리가 거의 없기 때문에 과습에 매우 약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환경만 잘 맞춰준다면 화분에서도 풍성하게 클레마티스 키우기 할 수 있습니다.


클레마티스 물주기는 적게 주면 병충해가 생기기도 하고 잘 자라지 못 할 수 있습니다. 겉흙이 마르면 물을 주면 됩니다. 그리고 여름에는 2~3일에 한 번씩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잘 자란다면 꽃은 봄과 여름에 개화합니다. 향기는 거의 없으나 귀족꽃이라는 별명이 있을 만큼 아름다워 인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 있는 종류로 대표적인 아이는 '큰으아리'와 '참으아리' 입니다. 영국에서는 왕실에서만 키우던 꽃이었습니다.


클레마티스 꽃말은 '당신의 마음은 진실로 아름답다'입니다.


클레마티스 삽목하는 방법은 어느 정도 자라면 흙에 꽂을 만큼의 단단한 줄기의 2~3마디 정도 커팅 한 후 마사토에 꽂아 그늘에서 물을 주며 관리하면 뿌리내리면서 자리를 잡습니다.

씨 뿌리기를 생각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이 방법은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야생종이 아니라면 어미포기 꽃이 피지 않기 때문입니다.


잘 자란다면 크기는 1~6M 정도까지 성장합니다. 따라서 적당히 큰 지금 20cm 이상 되는 화분에 심어야 안정적으로 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