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데이

향이 좋아서 그리고 오렌지 색상의 탐스런 열매가 너무 예뻐서 '오렌지 자스민'을 집에 들이신 분들 저 말고도 많으시죠? 향이 무지하게 좋습니다. 달달한 향기가 집 안에 퍼지는데 덩달아 행복한 기분을 들게 만들어줍니다.

 

오렌지 자스민 키우기 알려드리니 따라오세요.

 

오렌지자스민키우기

 

햇빛과 온도만 맞다면 꽃을 잘 피우는 오렌지자스민 입니다. 겨울에는 햇빛을 많이 받아도 기온이 맞지 않아 꽃이 피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꽃망울이 맺히고, 꽃이 피고 열매가 탐스럽게 열립니다. 이 열매는 먹을 수 있을까요?

 

오렌지자스민 열매는 식용으로 먹을 수 없습니다. 관상용입니다. 대신, 열매 안에 있는 씨앗에서 파종하여 다시 오렌지자스민 나무를 심을 수 있으니 열매는 버리지 않고 파종하여 다시 심거나 선물로 주면 됩니다. 

 

씨앗으로 흙에 심어 키울 때에는 실내에서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오렌지자스민 씨를 실온에서 하루정도 물에 담가놓습니다. 그 후 물기(습기)가 있는 흙 위에 심어주세요. 그리고 위에 흙을 얇게 덮습니다. 실내 온도는 20~25도로 맞춰주면 한달 안에 싹이 나옵니다.

 

이렇게 하면 오렌지자스민 한그루가 2그루가 되고 3그루, 5그루 계속 늘어나게 됩니다. 향이 워낙 좋기 때문에 오렌지 자스민 꽃을 많이 보고 싶다면 여러 그루의 화분을 키우는 것도 좋습니다.

 

오렌지자스민 꽃말은 '당신의 나의 것'입니다. 너무 사랑스러운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신혼부부에게 주는 집들이 화분으로 추천하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평생을 함께 하기로 한 부부에게 딱 어울리는 오렌지자스민입니다.

 

오렌지자스민 키우기 할 때 물주기는 여름에는 매일 1번씩 적당량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분 잎사귀에 분무해 주면 잎이 초록 초록하니 더 싱그러워집니다. 만약 너무 많이 주면 과습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자주 주는 것 같다 싶으면, 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면 됩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나무젓가락이나 손가락 한마디 정도 흙에 넣어서 흙이 묻어나지 않고 흙이 말라있을 때 물 주기 하면 됩니다.

 

꽃은 피고 지고를 반복합니다. 오렌지자스민은 겨울에도 실내에서 따뜻하게 키운다면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4계절 내내 오렌지자스민 꽃은 피고 지고를 계속합니다. 3~4일마다 꽃이 피기도 하고, 지기도 합니다. 달콤한 향을 맡으며 하루를 보내노라면 나도 모르게 기분 좋은 미소를 띠게 됩니다.

 

햇빛은 많이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단 직사광선이 너무 세면 잎이 연두색이 되어버립니다.

적당히 햇볕이 잘 들어오는 반그늘이 좋고, 통풍이 잘 되는 것이 모든 식물에게 도움이 됩니다.

만약 창문을 열기가 힘든 공간에서 오렌지자스민을 키운다면, 가끔씩 선풍기나 에어서큘레이터를 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바람이 통해야 진딧물 등 벌레들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풍이 되지 않으면 해충이 생길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집 안에 특히 방에 오렌지 자스민 키우기 하면, 디퓨저가 따로 필요가 없습니다. 1미터 전방에서도 향을 느낄 수 있거든요. 그만큼 향이 진합니다. 거실에 놓고 키우면 집에 문을 열고 들어갔으니 달콤한 향기로 피로를 풀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