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데이

금전수라고 불리는 돈나무는 위로 자라고 광택이 나는 넓은 타원형의 잎을 가지며 양생이 필요 없는 잎이 달린 식물입니다. 상처가 없는 매끈한 잎은 밀랍처럼 짙은 녹색이어서 인공식물로 오인할 수 있습니다. 금전수 키우기 중요한 것은 물주기와 환경입니다. 명암을 막론하고 물 부족을 견뎌내는 귀중한 식물로 누구나 쉽게 키울 수 있는 금전수 키우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돈나무로 불리는 금전수는 성장이 더딘 식물이므로 자주 바꿀 필요는 없지만 금전수를 심거나 새로 심을 때는 성장이 활발한 봄이나 여름에 심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물주기 방법 파악하고 금전수 키우기 하는 게 좋습니다.
이 식물은 뿌리가 굵어서 건조하며 방수성이 적습니다. 따라서 토양이 완전히 건조할 때는 물을 주어야 합니다. 성장 상황에 따라서는 보통 일주일에 한 번 혹은 두 주에 한 번 물주기 하면 됩니다.
하지만 식물은 필요에 따라 몇 달 동안 물 없이 살 수 있습니다. 상태를 보면서 물을 주면 됩니다. 금전수 물주기 할 때 물은 충분히 주어야 하며, 화분받침대 바닥에 남은 물은 버려야합니다.

 

 

흙이 건조할 때는 흙을 젓가락으로 찔러 말랐을 때 물을 주는 게 좋으며 육안으로 봤을 때 잎이 평소보다 단단할 때는 물을 주는 게 좋습니다. 물주기와 배수 불량은 황갈색으로 잎을 누렇게 변색시키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금전수 가지치기 방법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싹이 쭉 안예쁘게 나거나 너무 크게 성장한다면, 정기적으로 가지치기를 해주는 것이 성장에 좋습니다. 나무 모양에 맞게 줄기를 잘라주면 됩니다.
추수 후 노란색이나 망가진 잎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잘라낸 가지들은 꺽꽂이를 하여 삽목으로 다시 심어 키울 수 있습니다.

 

 

​환경(공간) 맞추기
돈나무의 경우 직사광선을 피한 반나절이나 그늘에서도 잘 자랍니다. 습기가 너무 많으면 잎이 노랗게 되기 때문에 통기성이 중요합니다. 금전수 키우기에서 주의할 점은 구근 식물이라 배수가 잘 되지 않으면 구근이 썩어버립니다. 주의할 점은, 추위에 약해서 실내에서 키워야하는 것입니다.

 

 

 

화분 크기는 금전수를 담을 화분을 조금 큰 것이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통상 용기 가장자리에 뿌리가 땅 밑에서 짓눌리거나 용기의 모양이 변형되면서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대부분의 잎 식물과 마찬가지로 화분을 심기 전에 봄과 여름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다.
식물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방해에 저항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구멍이 뚫려있는 화분으로 선택해야 됩니다..


영양을 조금 더 주고 싶다면? 봄부터 여름까지 매달 영양을 공급해 잎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먼지가 나뭇잎 위에 쌓였을 때 먼지는 빛을 흡수를 막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잎이 윤기가 나더라도 축축한 천으로 한번 닦아 빛이 잘 들어오도록 해 주세요.

초보라도 금전수 키우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물을 아껴야 잘 사는 식물이 금전수입니다다. 구근이 있기때문에 한두 달은 물이 없어도 잘 버팁니다.
너무 크게 자란다 싶으면 뿌리를 꺼내어 좀 더 큰 화분에 옮겨 심어 주셔야 합니다. 금전수는 물을 싫어하고 햇빛을 좋아합니다. 양지바른 곳에 자리잡고, 금전수를 조금 큰 화분에 심어 자라는데 문제가 없도록 해 주세요.

 

 

 

모든 식물 키우기에 많은 분들이 놓치는 게 '통풍' 입니다. 바람이 잘 통행 합니다. 창문을 열어 바람이 들어오게 하세요. 바람이 통하지 않으면, 많은 식물이 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만약 금전수 잎이 노랗게 되어 병에 걸렸다면?

습한 환경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먼저 토양을 건조하고 완전히 건조한 후에 물을 주는 것을 권합니다.. 뿌리의 부패가 발견되면 이식 후 뿌리를 뽑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개회식이나 집들이 때 주는 화분 식물 중 베스트 10에 들어가는 금전수입니다. 돈나무과 몬스테라의 인기가 높습니다. 
저는 형이 지인이 카페 창업할을 때 개업선물로 보내주었습니다. 그걸 돈하고 같이 보냈더니 좋아하는 모습을 봤습니다.

p.s
조금 더 광택있는 고급스러운 보석금전수 키우기도 비슷하면서도 약간 다릅니다. 잎이 보석이나 금처럼 반짝반짝 빛납니다 .그래서 조금 더 비싼 보석금전수로 구입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금전수 물주기와 거의 동일합니다. 한 달에 한 번 물을 주면 됩니다. 같은 구근식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금전수 키우기와 같이 양지바른 곳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로 알려져 있기에 개업화분선물, 집들이화분선물로 인기있습니다.